[스크랩] [수능]1교시 언어영역 출제 경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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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수능]1교시 언어영역 출제 경향 분석

제주도여행in 2006. 11. 16.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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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시 : 언어 영역

 작년 수능보다 약간 어려울 듯, 이해분석을 통한 적용 및 추리 능력 중요시 …

 

최근 수능 및 모의평가의 체제 및 출제 경향을 유지하는 선에서 출제되었으며, 난이도는 작년 수능에 비해 약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문학은 두 작품 정도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익숙한 작품들이 출제되었고, 비문학은 어느 정도의 독해력을 요하는 글도 있지만 지문 길이가 대체로 짧아 시간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을 것이다. 문제 유형은 학교 교육과정상의 기본 개념 및 원리를 바탕으로 이해분석하는 능력, 적용추리하는 능력을 평가하려는 취지의 문항들이 늘어난 편이다.

 

문학 제재는 김종길의 ‘고고’(현대시), 조위의 ‘만분가’(가사) 정도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익숙한 작품들(김유정 ‘만무방’, 이육사 ‘교목’, 신석정 ‘들길에 서서’, ‘적벽가’, 계랑의 시조 ‘이화우 ~’, 양주동 ‘질화로’)에서 출제되었다. 비문학 제재는 각 분야의 글을 지문으로 선정하여 이해분석종합추리 능력을 고루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지문 길이는 짧은 편이어서 문제 풀이 시간은 부족하지 않았을 것이다. 전반적으로 최근 수능 및 모의평가의 출제 경향 및 체제를 유지하였고, 난이도는 작년 수능 언어 영역이 쉬웠던 만큼 올해 2007 수능은 작년보다 약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1. 제재별 분석 및 출제 경향

 

듣기

말하기

쓰 기

 

비 문 학

현대시

고전

시가

현대

수필

현대

소설

고전

소설

인문

과학

예술

생활

언어

2006

수능

문항수

6

8

5

7(복합)

5

4

-

4

4

5

4

4

4

 

9

15

9

11(복합)

9

7

-

7

6

7

7

6

7

 

9

15

4지문  21문항  36

6지문  25문항  40

6. 1

모의평가

문항수

6

8

5

6(복합)

5

5

-

5

4

4

4

4

4

 

10

16

8

10(복합)

8

9

-

8

6

6

6

6

7

 

10

16

4지문  21문항  35

6지문  25문항  39

9. 6

모의평가

문항수

6

8

7(복합)

-

5

5

4

4

5

4

4

4

4

 

10

15

13(복합)

-

8

8

7

6

7

7

6

7

6

 

10

15

4지문  21문항  36

6지문  25문항  39

2007

수능

문항수

6

8

5

6(복합)

5

5

-

4

4

5

4

4

4

 

10

16

8

10(복합)

9

8

-

6

6

8

6

7

6

 

10

16

4지문  21문항  35

6지문  25문항  39

 

∙문학에 비해 비문학의 비중이 높은 최근 경향이 유지되었다(문학 : 비문학 → 4지문 21문항 35 : 6지문 25문항 39).

∙문항별 배점도 작년 수능 및 올해 모의평가와 동일하게 ‘1 : 23문항, 2 : 34문항, 3 : 3문항’으로 안배하였다.

∙문학에서는 작년 수능 및 6월 모의평가와 마찬가지로 고전 시가(계랑의 시조 ‘이화우 흩뿌릴 제 , 가사 작품인 조위의 ‘만분가’)와 수필(양주동의 ‘질화로’)이 한 지문(장르 복합 지문)으로 묶여 6문항이 출제되었다.

 

2. 현장 반응 및 특징

 ∙전체적으로 최근의 출제 경향 및 체제를 유지하여 별 무리 없이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었으나, 매우 쉬웠던 작년 수능보다 약간 어려웠으며, 올해 9월 모의평가와는 비슷한 수준의 난이도였다는 반응이다.

 ∙문제 유형의 경우도 기존의 골격을 유지하면서 응용변형하는 형식을 가미하여 전반적으로 최근 시험의 경향을 따른 시험이었다. 아울러 정보나 자료를 이해하여 분석하거나 적용추리하는 유형들이 특징적이었다는 반응도 있었다.

 

3. 종합 분석

작년 수능의 경우 언어 영역 만점자가 속출할 정도로 매우 쉬웠기 때문에(작년 수능 자체 추정 평균 약 75), 올해 2007 수능 언어 영역은 작년 수능에 비해 약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올해 9월 모의평가의 난이도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됨).

기존의 체제 및 출제 경향을 유지하였고, 정보나 자료를 이해하여 분석종합적용추리하는 유형이 늘어난 편이다.

- 듣기말하기와 쓰기에서는 실생활 관련 문항들을 다수 출제했는데, 듣기말하기가 어려운 편이며, 쓰기에서 접미사 ‘-되다’와 관련된 어법을 묻고 있는 14번은 까다로웠을 것이다.

- 문학에서 고전 시가(계랑의 시조 ‘이화우 , 조위의 ‘만분가’)와 수필(양주동의 ‘질화로’)을 묶어 출제하였다.

- 비문학 제재는 사회 제제로 제3자 효과 이론, 기술 제재로 기술 진보에 따른 산업 분류, 인문 제재로 지식의 유형과 형성, 예술 제재로 팝아트, 과학 제재로 화성의 운하를 통해 본 과학적 진실, 언어 제재로 언어의 소멸이 가지는 의미 등을 다룬 글들이 지문으로 선정되었다.

 

출처: 진학에듀. 진학사 www.jinhak.com 

 

출처 : 대입 정시모집 합격전략 공개 블로그!
글쓴이 : 세이와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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