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닷컴]공무원 한국사 신형철 통한국사 요약강의로 합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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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닷컴]공무원 한국사 신형철 통한국사 요약강의로 합격하세요!

제주도여행in 2012. 7. 28.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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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급,경찰,한국사능력 시험대비 공무원 한국사 강의 -  신형철 교수

 

교육닷컴(www.kyo6.com)에서 무료강의를 들으시고 공무원 한국사 강의로 2013년도

국가직, 지방직 공무원시험 합격하세요!

 

<신형철 통한국사 요약강의 - (주)교육닷컴>

 

- 7.9급 공무원 / 경찰공무원 /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대비.

- 신형철 통한국사 요약집(교육닷컴출간)강의.

- 2012년 5월 공직박람회_2013년도 출제경향에 대한 예시문제 해설강의 포함(2강).  
  (모의평가 문제 및 정답표 파일첨부)

 

 

 

공무원 한국사 시험대비 신형철 통한국사 요약집 강의입니다.
수강기간 : 50 일   |   강의수 : 17 강   |   강사명 : 신형철
0원0원 (0%↓, 쿠폰가 0원) | 책갈피: 0장

 

 

 

 

판매중   7.9급 공무원 신형철 통한국사 요약집(강의교재)
저자 : 신형철  |  출판사 : 도서출판 교육닷컴  |  7.9급공무원 경찰공무원 한국사능력검정 시험대비

 

 

정가 19,000
판매가 15,200원 (20%, 원 할인) 
책갈피/쿠폰 책갈피 1장 적립
출간일 : 2012-06-13 페이지 : 341p
ISBN-10 : 판형 : 4*6
ISBN-13 : 978-89-968384-1-8

 

 

 

 

[동영상강의 교재입니다]



- 세부 내용

 

1. 7.9급공무원 / 경찰공무원 / 한국사능력검정시험대비

 

2. 역사적 흐름 과 맥락을 가장 정확하게 서술한 요약집

 

3. 최단 시간으로 요약+최신기출 학습

 

4. 석.박사 과정까지 정통으로 한국사를 전공한 저자

 

. 저자 소개

 

편저자 신형철

 

학력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역사교육과 수석 졸업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사학과 졸업(문학석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학과 박사과정(한국사 전공)

약력

현) EBS 명품 공무원 한국사 대표 강사

현) 박문각 행정고시학원(강남) 7-9급 한국사 전임(2004-현재)

현) 에듀윌 대방학원 9급 담당 한국사 강사

현) 노량진 동국경찰학원 한국사 담당 강사

현) 영동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외래 교수(한국사)

현) 전주대학교 행정학과 외래 강사(한국사 담당)

현) 사단법인 통일교육개발연구원 책임연구원

 

 

대학특강 -

 

경기대(2006), 충북대(2007), 방송대학 TV(2007-2008), 경남대(2008-2011), 경북대(2011-2012), 경동대(2011), 전주대(2012-현재)

전) 남부행정고시학원(노량진) 한국사 담당 강사

 

 

집필교재

 

신형철 통 한국사 요약집 (교육닷컴)

신형철 한국사(이론편), 도서출판 아이셈, 2011. 6. 30일 발간

EBS 명품 공무원 한국사 문제집, KTC 문제은행, 2012. 1 발간

알기 쉬운 한국사, 합격의 법학원, 2011, 한국사능력검정 대비 강의용 교재

7,9급 알기쉬운 한국사(개정판), 도서출판 성우 2009

7.9급 알기쉬운 한국사, 도서출판 성우

1권: 전근대사 편, 2007

2권: 근현대사 편, 2008

3권: 문제편, 2008

7,9급 대 ~ 한국사 이론편, 고시기획, 2006

7,9급 대 ~ 한국사 문제편, 박문각, 2006

7,9급 upgrade 한국사, 강남박문각, 2005

공무원 한국사, 대한고시연구원, 2005

수능 핵심 국사, 한림출판사, 2003

수능 국사 모의고사 집, 한림출판사, 2003

수능 핵심 국사(개정판), 한림출판사, 2004

수능 국사 모의고사 집(개정판), 한림출판사, 2004 등

 

 

본 교재의 특징

 

이 책은 7, 9급 공무원 및 경찰공무원과 한국사능력검정 시험 출제 경향에 맞춰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본 교재의 특징은 첫째 수험 공부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본문에는 꼭 필요한 내용을 최대한 축약하여 서술하였다. 다만 꼭 필요한 부가 설명은 주석을 활용하여 심화 내용을 추가하였다.

둘째 최근 시험에서 자주 출제된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과 독도 및 간도 관련 내용을 2편에 수록하여 시사적인 문제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한국사와 관련된 중국사를 수록하여 동아시아 역사의 유기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였다. 실제로 최근 7급 시험에서는 중국사 지문이 출제되기도 했다.

셋째 제 3편에서는 시험 보기 직전 한국사 전 범위를 정리할 수 있도록 기출 지문을 수록하였다. 특히 자주 보지 못했던 지문들이 다수 언급되어 한국사 지식의 외연을 풍부하게 해 줄 수 있을 듯하다.

수험생 여러분들이 ‘역사학자’일 필요는 없다. 한국사 과목은 공무원이 되기 위한 디딤돌일 뿐이다. 따라서 ‘영어’와 같이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할 필요는 없으나, 최소 6개월 이상은 집중해야 한다. 짧은 시간에 여러분들에게 고득점을 획득하게 하는 것은 전적으로 강사의 몫일 것이다. 끝으로 이 책을 접하는 모든 분들의 건승을 빈다.

 

단원별 주요 검토 내용


1. 한국사의 이해,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
-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의 구분
- 선사시대 특징과 주요 유물, 유적지 검토
- 국가의 형성과 연맹왕국 단계의 국가별 특징 파악

2. 고대 국가
- 고대국가의 4가지 특징과 고대 삼국의 세기별 주요 정치 상황 검토(가야 포함)
- 남북국 시대의 정치 변화
- 고대 경제 변동 검토(민정문서의 내용 분석),
- 고대 신분사회의 특징(골품제, 화랑도, 귀족회의),
- 고대 문화 관련: 불교 관계 내용(원효와 의상, 교종과 선종 비교), 풍수지리설, 도교 및 각종 빈출
문화재

 

3. 중세 국가
- 고려 시대 각 왕들의 주요 업적, 최승로의 시무 28조, 중앙, 지방 정치 제도, 군사제도 등
- 문벌 귀족 사회의 모순과 묘청의 서경천도운동, 대외 항쟁과 원 간섭 시기, 공민왕의 개혁 정치
- 전시과제도 등 중세 경제의 특징, 중세 사회의 특징
- 중세 문화 분석 (고려시대 역사서, 천태종과 조계종 등)

4. 근세 정치

- 중세에서 근세로의 이행 특징,
- 15, 16세기의 성격 구분, 조선 시대 중앙, 지방 제도 등 각종 제도 분석
- 과전법에서 직전법 폐지에 이르는 토지 제도의 변화
- 양반사회의 성립과 특징, 15세기 민족문화의 융성
- 근세의 문화적 특징.

5. 근대사회의 태동

- 근대 사회의 특징과 정치 변동
- 산업 각 부분의 자본주의 맹아 출현-조선 후기 신분제의 동요,
- 서민문화의 대두와 특징

6. 근대사회의 전개(개항시기)

- 흥선대원군의 개혁과 쇄국정치, 자주적 근대화 흐름(개화파)과 위정척사운동, 갑신정변, 동학농민
운동, 갑오, 을미개혁, 독립협회 활동, 대한제국 성립 등 주요 사건 파악

7. 일제시대

- 식민 정책의 시대별 특징,
- 일제시대 국, 내외 민족독립운동의 주요 흐름 파악

8. 현대사회의 발전

- 해방이후 좌우익의 갈등과 분단국가의 수립,
- 대한민국에서의 독재와 민주화 운동, 북한에서의 김일성 체제 성립
- 남북 간 주요 통일정책과 80년대 이후 북한의 변화

 

 

- 머릿말

 

1. 한국사 출제 경향 및 수험 방법론


한국사는 수험생 누구나 전략 과목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엄청난 분량의 이론서, 방대
한 보충 자료, 넘치는 기출문제 등은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한 공부가 곧 부담스런 과목
으로 변한다. 본 글에서는 한국사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수험 생활 시 참고해야 할 몇
가지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처음 시작할 때는 교과서를 통독하라.


한국사 공부를 처음 하는 분들은 고등학교 교과서를 3-4회 통독하면 좋을 듯하다. 교
과서는 주류 사학계의 통설과 꼭 필요한 사실(事實)을 중심으로 가장 이해하기 쉽게 서
술된 책이다. 따라서 한국사의 통시대적 흐름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 코스라 할 수 있
다. 또한 교과서내의 사료(史料)와 자료는 실제 문제에서 똑같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 깊게 읽어야 할 것이다. 다만 2011년부터는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되
어 ‘고등한국사’ 검인정 교과서 6종이 발간되었다. 어느 출판사 교과서라도 상관없으니
꼭 구입해서 읽어보기 바란다.


2) 각 시기별 특징과 변화상을 주목하라.


한국사 교과서는 선사시대, 고대, 중세, 근세, 근대의 태동기, 근대, 현대로 시기를 구
분하여 서술되고 있다. 따라서 각 시기별 특징과 전 시대와 비교해 발전된 내용, 변화
양상 등이 출제된다.


3) 근, 현대사 부분에 집중하라.


보통 수능 세대는 근현대사 특히 현대사 부분을 거의 배우지 못하고 졸업했을 것이다.
그런데 시험에서는 근, 현대사의 출제 비중이 거의 40% 이상 출제됨에 따라 유의할 필
요가 있다. 특히 짧은 기간에 많은 사건이 일어났음을 고려하여, 이 부분은 높은 암기
력과 이해력이 요구된다.

 

4) 기출문제와 수능 문제, 한국사능력검정 시험 문제를 풀어보라


기출문제는 반드시 출제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다만 경찰공무원 시
험은 2012년이 실질적으로 첫 시험인 관계로 9급 공무원 기출 문제를 풀어보면 좋겠다. 또
한 수능문제와 한국사능력검정문제는 가장 정선된 문제 유형으로 공무원 시험과 가깝게 출
제되므로, 최근 5개년 간 문제 정도는 풀어보는 게 좋을 듯하다. 최근 실제로 수능 및 한
국사능력검정 시험문제가 변형되어 공무원 시험에 출제되는 비율이 매우 높아졌다.
이 책은 『다시 찾는 우리역사(한영우)』, 『고쳐 쓴 한국근대사』, 『고쳐 쓴 한국현대사』(강
만길), 고등학교 『국사』(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법문사) 등을 참고하고, 이전 교재의 문
제점을 고려하여 열심히 집필했으나, 아직 부족한 부분도 많을 것이다. 이후 계속적으로
보완할 것을 다짐해 본다.

끝으로 이 책의 출간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교육닷컴 출판사의 김백수 사장님과 주민현 공동 대표님께 감사드린다.

- 목차



Ⅰ 단원별 핵심요약


제1장 한국사의 바른 이해, 선사 시대와 국가의 형성


테마 1. 역사의 의미 ····················································12
테마 2. 한국사와 세계사, 역사 연구와 이해 ································13
테마 3. 선사 시대와 국가의 형성 ·········································14
테마 4. 고조선의 건국과 사회상 ··········································19
테마 5. 여러 나라의 성장 ···············································21


제 2장 고대 국가


테마 1. 고대국가의 특징 ················································26
테마 2. 삼국의 중앙 집권화 과정과 발전(가야 포함) ·························26
테마 3. 삼국의 통치 제도 ···············································35
테마 4. 신라의 삼국 통일 ···············································36
테마 5. 남북국 시대의 정치변화(1) - 통일신라 ·····························39
테마 6. 남북국 시대의 정치 변화(2)― 발해 ································40
테마 7. 남북국의 정치 구조 ·············································42
테마 8. 고대의 경제 ···················································44
테마 9. 고대의 사회 ····················································47
테마 10. 고대 문화의 성격과 불교문화 ····································51
테마 11. 도교, 풍수지리설, 학문의 발달 ···································55
테마 12. 고대 국가의 예술 ··············································57


제 3장 중세 시대 - 고려


테마 1. 태조, 광종, 성종 시기의 정책 ·····································61
테마 2. 고려시대 통치 체제 ·············································63
테마 3. 문벌 귀족 사회의 모순과 무신정권의 성립 ··························68
테마 4. 고려시대 대외 관계 ·············································69
테마 5. 고려 후기의 정치 변동 ···········································71
테마 6. 중세의 경제 ····················································75
테마 7. 중세의 사회 ···················································80
테마 8. 고려시대 문화 ··················································83



제 4장 근세 사회


테마 1. 근세 사회의 성격 ·············································93
테마 2. 조선 초기 왕들의 업적 ·········································93
테마 3. 통치 체체의 정비-중앙, 지방, 군사제도 ··························95
테마 4. 관리 등용 제도와 교육제도 ····································101
테마 5. 사림의 대두와 붕당 정치 ······································103
테마 6. 조선 초기의 대외 관계 ········································108
테마 7. 근세의 경제 ·················································112
테마 8. 근세의 사회 ·················································120
테마 9. 근세 교육, 역사서, 지도, 지리서, 법전, 각종 서적 ················123
테마 10. 성리학의 발달, 불교의 쇠퇴, 도교와 풍수지리설 ··················126
테마 11. 과학 기술, 문학, 예술의 발달 ································128


제 5장 근대의 태동기-조선 후기


테마 1. 근대 사회의 성격 ············································132
테마 2. 조선 후기 통치 체제의 변화 ···································133
테마 3. 붕당 정치의 변질과 탕평 정책, 세도정치 ·························135
테마 4. 조선 후기 대청, 대일 관계(간도와 독도 문제) ·····················139
테마 5. 조선 후기 수취체제의 개편 ····································141
테마 6. 서민 경제의 발전 ············································142
테마 7. 민영 수공업, 광업, 상업 ······································144
테마 8. 조선 후기 사회의 변동 ········································149
테마 8. 성리학의 교조화 경향, 탈 성리학적 경향, 양명학, 실학 ············152
테마 9. 과학 기술의 발달,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159


제 6장 開港 시대


테마 1.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치 ······································162
테마 2. 강화도 조약(1876)과 조미 수호통상조약(1882) ····················164
테마 3. 근대적 개혁의 추진과 위정척사운동 ·····························166
테마 4. 임오군란(1882)과 갑신정변(1884), 거문도 사건(1885) ··············168

테마 5. 동학농민운동(1894) ·············································171
테마 6. 갑오개혁(1894)과 을미개혁(1895) ·································173
테마 7. 아관파천(1896)과 독립협회(1896), 대한제국의 성립(1897) ·············175
테마 8. 항일 의병 활동의 전개와 애국계몽운동 ····························178
테마 9.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 ········································180
테마 10. 근대 문물의 수용과 근대 문화의 형성 ····························182


제 7장 日帝(일제) 시대


테마 1. 일제의 침략과 국권 피탈 과정 ···································186
테마 2. 일제의 식민 통치 체제의 구축과 전개 ·····························187
테마 3. 민족독립운동의 전개 - 3. 1 운동과 임정 ··························191
테마 4. ‘3. 1’ 운동 이후 국, 내외 항일 운동 ······························197
테마 5. 일제하 사회 운동, 실력양성운동, 민족유일당 운동 ··················202
테마 6. 일제의 식민지 문화 정책, 민족문화 수호운동 ·······················206


제 8 장 현대사


테마 1. ‘8. 15 광복’과 국토의 분단 ······································209
테마 2.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214
테마 3. 민주주의의 시련과 발전 ·········································216
테마 4. 통일 정책과 북한 체제의 변화 ···································221


Ⅱ 심화 학습


테마 1. 백두산정계비와 간도 귀속 문제 ··································228
테마 2. 독도 ·························································229
테마 3. 중국사 ‘간략’ 정리 ·············································231
테마 4.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234



Ⅲ 한국사 핵심ㆍ기출 지문정리


◉ 先史時代 ․ 古代史···············································240
◉ 高麗時代史·····················································247
◉ 朝鮮時代·······················································255
◉ 開港時代·······················································261
◉ 日帝時代·······················································267
◉ 現代史························································273



기출문제




1. 2011년 하반기 지방직 한국사기출문제 ·······························278
2. 2012년 국가직 한국사기출문제 ····································283
3. 2012년 상반기 지방직 한국사기출문제 ······························297




부 록


1. 역대왕조계보 ···················································308
2. 역대 연호 ······················································314
3. 연표 ··························································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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