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교재|인강할인/【취업|상식|SSAT】

PD로 가는 길

제주도여행in 2006. 3. 24. 13:14
반응형
PD로 가는 길
저 자 명 : 배종대
출 판 사 : 박문각
초판발행일 : 2004/09/05
최신발행일 : 2004/09/05
페이지 수 : 페이지
판 매 가 : 13,00011,700원
ISBN : 89-414-4149-8
분류코드 :
도서판형 :
구매수량 :
◇ 본 도서는 [대채널방송시대 기획과 제작]을 개정하게 되었으며, 다채널시대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강조되고 우선해야 할 점 등을 보완하고 학계, 방송계의 논점, 방송인의 경험과 지혜 그리고 날로 까다로워지는 제작행위의 제한 요인 등을 모아서 정리 하였습니다.
● 1 기획과 제작을 위한 미디어의 이해
01 미디어란 무엇인가
02 인간과 미디어
03 미디어와 정보사회
04 미디어의 특성과 TV의 관계
05 문화와 TV의 관계
06 미디어 환경변화와 사회발전
07 좋은 방송이란

● 2 미디어 기술의 전망
01 미디어기술 변화
02 쌍방향 TV 기술적 특성
03 쌍방향 TV의 이론적 배경
04 쌍방향 TV의 발전 가능성

● 3 방송이 추구해야 할 것들
01 방송의 자유와 제작자의 책임
02 정확성.공정성.진실성
03 인권의 존중
04 품위의 유지
05 사회통합
06 민주적 여론형성
07 민족.통일.세계화
08 공영방송이념과 구현요소

● 4 연출자 위의 시청자
01 프로그램의 수용자란
02 시청자 운동이란
03 시청률과 다른 대안은 없는가
04 시청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
05 좋은 프로그램의 조건은 있는가

● 5 편성을 알아야 프로그램이 보인다
01 편성이란 무엇인가
02 편성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03 편성의 전략과 종류는 무엇인가
04 프로그램 유형과 영역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 6 다채널 방송시대의 PD
01 PD는 연출자인가, 경영자인가
02 다채널방송시대, PD의 역할과 위상
03 PD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가

● 7 책임이 뒤따르는 방송과 언어
01 방송에 대한 제작자의 책임
02 방송언어란 무엇인가
03 메시지란 무엇인가


● 8 다채널시대, 생존은 기획력이다
01 기획이란 무엇인가
02 기획을 위한 사고
03 기획을 어떻게 할 것인가
04 프로그램 기획의 구체화 과정
05 기획을 위한 주제의 이미지

● 9 다큐멘터리 기획과 구성, 어떻게 할 것인가
01 다큐멘터리란 무엇인가
02 다큐멘터리의 유형과 종류
03 다큐멘터리의 기획과 과정
04 다큐멘터리의 구성
05 다큐멘터리의 해설과 그 문제점
06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질의 정체

● 10 유형별 프로그램 기획의 예
01 토론 프로그램 기획의 예
02 일반구성 프로그램 기획의 예
03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기획의 예

● 11 제작의 요소와 대본
01 제작의 요소와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02 대본을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
03 스토리보드(story board)의 작성과 요소

● 12 연출을 위한 요소들
01 연출이란 무엇인가
02 연출에서 시각화와 창조성의 의미
03 효과적인 연출을 위한 조언
04 연출을 위한 샷의 이해
05 연출의 묘, 리듬과 속도 그리고 클라이맥스
06 출연자에 대한 자세
07 인터뷰를 위한 전과 후의 일
08 MC의 유형

● 13 연출자가 넘어설 수 없는 선
01 명예훼손 등 실수할 수 있는 몇 가지
02 간접광고 규제범위는 어디까지
03 다채널시대, 강화된 저작권

● 14 화면을 이루는 요소들
01 영상의 에너지, 조명
02 음의 수장, 마이크로폰의 사용
03 대사와 음악효과를 어떻게 이룰까
04 화면구성은 어떻게 하나
05 시청자의 눈, 카메라 워크
06 효과적인 화면전환 방법
07 보조자막의 다양성과 효과
08 시각적인 요소와 다양성

● 15 영상의 흐름을 가늠하는 편집
01 영상편집이란 무엇인가
02 기본적인 장편전환의 기법과 효과
03 특수상황효과를 기대하는 편집기법
04 적절한 샷의 길이와 수량은 있는가

● 16 스스로 지켜야 할 책임과 윤리
01 사실,의견,진실의 추구
02 표현과 윤리
03 어린이와 청소년 보호
04 취재와 인권

● 17 부록
참고자료 및 문헌
한국방송약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