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통관리사 2급 |
|
|
|
기업은 고객의 욕구를 발견하고 기업이 그 욕구를 잘 충족시킬 수 있는 표적시장을 결정하여 적절한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고객에게는 만족을 주고 기업은 장기적 생존을 보장받기 위해 노력한다. 기업은 유통활동에 의하여 소비자가 최대로 만족할 수 있도록 유통비용을 절감시켜 유통활동을 능률적으로 관리하는 전문가가 필요하기에 이르렀으며, 이러한 전문가는 최근의 수요 증가에 비해 자격증 소지자가 부족한 현실로 많은 인원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국가에서는 시장의 글로벌화와 유통시장 개방에 따라서 마케팅 분야 전문가의 양성이 절실히 요구되었으며, 외국 유통회사와의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의 판매관리사 자격제도를 개선·보완하여 유통관리사라는 국가공인 자격제도로 변경하여 시험을 시행하기에 이르렀다. ● 새로 변경된 상공회의소 출제 기준에 의해서 유통관리사 시험에 맞게 핵심이론과 예상문제를 구성하였다. ● 상공회의소 제1회, 제2회 기출문제의 경향 및 난이도를 분석하여 상세한 해설과 함께 다양한 예상문제를 수록하여 문제만으로도 최대의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였다. ● 난해한 용어는 되도록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으며, 중요한 내용은 보충정리나 참고표를 이용하여 학습을 심화시키고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 최소의 시간 투자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 직업전문채널(JobTV) 방송 ■ ♣ 기간 : 2005년 9월 26일 ~ 12월 2일 ♣ 요일 : 월·수·금 ♣ 본방 : 저녁 18:10 ~ 18:40 ♣ 재방 : 저녁 00:10 ~ 00:40 ♣ 삼방 : 오전 10:30 ~ 11:00 ♣ 사방 : 오후 14:30 ~ 15:00 ※ 본 방송은 에듀스파에서 다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
● 제1과목 유통·물류일반관리 ● ■ 제1장 유통관리 제1절 유통의 이해 제2절 도소매업의 이해 제3절 유통 윤리 및 법규 ■ 제2장 물류관리 제1절 물류관리 일반 제2절 물류의 조달, 원가관리 제3절 물류의 정보, 표준화, 공동화 제4절 국내 물류 관련 정책 및 법률 ■ 제3장 소매물류 제1절 소매정보 활용 제2절 소매물류 제3절 e-Retailing(전자소매업) 관리 ● 제2과목 상권분석 ● ■ 제1장 소매입지 제1절 소매입지별 유형 제2절 입지와 소매전략 ■ 제2장 입지선택 제1절 입지선택의 일반 제2절 입지영향인자 ■ 제3장 상권조사 제1절 내점객과 상권 제2절 경쟁점 조사 ● 제3과목 유통마케팅 ● ■ 제1장 점포관리 제1절 점포운영 제2절 점포 구성, 환경관리 제3절 무점포 소매업의 관리 ■ 제2장 상품관리 제1절 상품분류 제2절 상품구성계획 제3절 상품매입관리 제4절 상품 재고관리 제5절 상품지식의 활용과 응용 ■ 제3장 판매촉진 활동 제1절 판매정보의 수집과 활용 제2절 고객 커뮤니케이션 제3절 접객 판매기술 제4절 디스플레이 제5절 포장기술과 재료관리 ● 제4과목 유통정보 ● ■ 제1장 유통정보의 이해 제1절 정보의 이해 제2절 유통정보화 기술 ■ 제2장 유통정보시스템 ■ 제3장 물류정보시스템 제1절 물류정보시스템 제2절 SCM의 이해 및 활용 제3절 신 물류정보시스템의 이해 ■ 제4장 전자상거래의 이해 제1절 전자상거래 개념 제2절 전자상거래 운영 ■ 부록 - 기출문제 - 2005년 제1회 유통관리사 2급 필기시험 |
◆ 각 과목별 핵심이론 종합 총정리 ◆ 풍부한 자료와 체계화된 이론 정립 ◆ 실전에 대비한 다양한 유형의 문제 제시와 꼼꼼한 해설 |
반응형
'신간도서|교재할인 > 【BEST교재|인터넷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문각] 2006 EDUSPA 9급 문제 한국사 (0) | 2006.03.27 |
---|---|
[박문각] 화물운송종사 자격시험(2006 개정판) (0) | 2006.03.25 |
[박문각] 수험서 단행본 안내(매스컴취업,부동산창업경매,고사성어,PD로가는길) (0) | 2006.03.25 |
[박문각] 3월 4째주 취업관련 베스트도서[추천도서] (0) | 2006.03.21 |
[박문각] 아담 교정학~ (0) | 2006.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