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험 정 보/【수험지식iN】

[박문각] 행복한 교육학 (하)

제주도여행in 2006. 3. 29. 10:30
반응형
행복한 교육학 하
저 자 명 : 임세규
출 판 사 : 박문각
초판발행일 : 2006/04/06
최신발행일 : 1쇄 2006/04/06
페이지 수 : 1196 페이지
판 매 가 : 32,00028,800원  (10%▼)
ISBN : 89-414-4400-4
분류코드 : 93370
도서판형 : 4x6배판(B5)
구매수량 :
이 책의 구성과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편의 시작에는 개요를 두었습니다. 개요를 통해 전체의 밑그림을 그려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2. 각 영역별로 최근에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고 있는 각론서를 중심으로 이 교재를 집필하였습니다. 교재 구성의 분량에 한계가 있어 더 깊은 학습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참고문헌을 제시하였으니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3. 편 개요도를 제시하였습니다. 이 편 개요도는 다른 편들과 연결지어 보시면서 교육학의 각론별 흐름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4. 장 개요도를 제시하였습니다. 각 장별로 특히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부분의 내용과 흐름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개념도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개인별로 서브노트를 작성하실 때 도우미가 되어줄 것입니다.
5. 각 장의 내용은 되도록 관련 있는 영역을 가까이 배치하였습니다. 더불어 최근의 시험의 동향에 맞도록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집중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6. 요점이 될 수 있는 내용의 경우나 참고가 될 만한 내용은 책의 옆 부분에 자세히 제시하였으며 이는 여러분이 이 책을 공부하는 여행의 과정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이정표의 역활을 할 것입니다.
7. 인지전략 자극자로 표나 도표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되도록 누락시키지 않고 제시하였습니다.
8. 특별히 보충설명이 필요하거나 원문을 그대로 제시할 내용이 있을 때에는 BOX로 처리하여 여러분이 보다 원활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각 편의 뒷 부분에는 연습문제를 제시하여 여러분이 학습한 내용을 재생하여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제8편 교육심리학

■ 01. 교육심리학의 이해
제1절 교육심리학의 개념
제2절 교육심리학의 성격
제3절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제4절 발달의 개념과 원리
제5절 발달 단계와 발달 과업

■ 02.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제1절 지능의 개념
제2절 지능이론에 대한 접근
제3절 지능 검사
제4절 창의성
제5절 인지 양식

■ 03. 인지 발달
제1절 피아제(Piaget)
제2절 비고츠키(Vygotsky)

■ 04.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제1절 자아 및 자아발달
제2절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이론
제3절 에릭슨의 심리 사회 이론
제4절 도덕성 및 사회성
제5절 동기

■ 05. 학습이론
제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2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제3절 정보처리이론

■ 06. 망각과 전이
제1절 망각
제2절 전이
- 실전 능력 기르기


♣ 제9편 교수-학습

■ 01. 교수-학습 과정
제1절 Green의 교수 개념 구분
제2절 교수-학습의 성격
제3절 교수-학습의 과정
제4절 교수 방법 탐구의 준거

■ 02. 여러 가지 교수-학습 이론
제1절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제2절 가네(Gagne)의 학습 조건 이론
제3절 란다(Landa)의 알고-휴리스틱 이론
제4절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구인제시이론)
제5절 라이겔루스(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제6절 켈러(Keller)의 동기이론 - ARES 이론
제7절 구성주의 학습이론
제8절 자기주도적 학습
제9절 피아제(Piaget)의 교수-학습 이론
제10절 비고츠키(Vygotsky)의 교수-학습 이론
제11절 캐롤(Carroll)의 학교 학습 모형
제12절 블룸(Bloom)의 완전학습모형
제13절 상호작용 수업이론
제14절 정보처리 교수-학습이론
제15절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

■ 03. 교수-학습 이론의 적용
제1절 개별화 수업
제2절 집단 학습 기법의 수업(토의식 수업)
제3절 탐구식 수업
제4절 협동학습
제5절 설명식 수업-Ausubal의 학습이론
제6절 고전적 교수방법
- 실전 능력 기르기


♣ 제10편 교육공학

■ 01.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제1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개념
제2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구성
제3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 02. 교수-학습의 실제화
제1절 교수-학습의 체제
제2절 교수-학습의 전개
제3절 교수-학습의 동향과 교수공학

■ 03. 교수 설계 이론
제1절 교수 설계의 이해
제2절 교수 설계의 요소 및 절차

■ 04. 교수 방법의 유형과 특성
제1절 학습 단위모형
제2절 최근의 학습모형과 매체의 활용

■ 05.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제2절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제3절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제4절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06. 교육방송 및 컴퓨터, 멀티미디어 교육
제1절 교육방송
제2절 컴퓨터를 통한 교육
제3절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구성요소
제4절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유형
제5절 멀티미디어와 교육
제6절 멀티미디어의 설계와 개발

■ 07.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제1절 원격 교육
제2절 인터넷

■ 08. ICT 활용 교육
제1절 ICT 활용 교육과정
제2절 ICT 활용 교수-학습 활동유형
- 실전 능력 기르기
● 개념도의 제시
● 사고력 개발을 위한 구성
● 선행조직자을 활용한 체제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함양
유치원 · 초등학교 · 특수 예비교사들을 위한 교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