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행복한 교육학 하 |
| |
|
|
이 책의 구성과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각 편의 시작에는 개요를 두었습니다. 개요를 통해 전체의 밑그림을 그려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2. 각 영역별로 최근에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고 있는 각론서를 중심으로 이 교재를 집필하였습니다. 교재 구성의 분량에 한계가 있어 더 깊은 학습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참고문헌을 제시하였으니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3. 편 개요도를 제시하였습니다. 이 편 개요도는 다른 편들과 연결지어 보시면서 교육학의 각론별 흐름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4. 장 개요도를 제시하였습니다. 각 장별로 특히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부분의 내용과 흐름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개념도를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개인별로 서브노트를 작성하실 때 도우미가 되어줄 것입니다. 5. 각 장의 내용은 되도록 관련 있는 영역을 가까이 배치하였습니다. 더불어 최근의 시험의 동향에 맞도록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집중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학습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6. 요점이 될 수 있는 내용의 경우나 참고가 될 만한 내용은 책의 옆 부분에 자세히 제시하였으며 이는 여러분이 이 책을 공부하는 여행의 과정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이정표의 역활을 할 것입니다. 7. 인지전략 자극자로 표나 도표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되도록 누락시키지 않고 제시하였습니다. 8. 특별히 보충설명이 필요하거나 원문을 그대로 제시할 내용이 있을 때에는 BOX로 처리하여 여러분이 보다 원활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각 편의 뒷 부분에는 연습문제를 제시하여 여러분이 학습한 내용을 재생하여 사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 제8편 교육심리학 ■ 01. 교육심리학의 이해 제1절 교육심리학의 개념 제2절 교육심리학의 성격 제3절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제4절 발달의 개념과 원리 제5절 발달 단계와 발달 과업 ■ 02.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 제1절 지능의 개념 제2절 지능이론에 대한 접근 제3절 지능 검사 제4절 창의성 제5절 인지 양식 ■ 03. 인지 발달 제1절 피아제(Piaget) 제2절 비고츠키(Vygotsky) ■ 04.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 제1절 자아 및 자아발달 제2절 프로이드의 심리 성적 이론 제3절 에릭슨의 심리 사회 이론 제4절 도덕성 및 사회성 제5절 동기 ■ 05. 학습이론 제1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제2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제3절 정보처리이론 ■ 06. 망각과 전이 제1절 망각 제2절 전이 - 실전 능력 기르기 ♣ 제9편 교수-학습 ■ 01. 교수-학습 과정 제1절 Green의 교수 개념 구분 제2절 교수-학습의 성격 제3절 교수-학습의 과정 제4절 교수 방법 탐구의 준거 ■ 02. 여러 가지 교수-학습 이론 제1절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제2절 가네(Gagne)의 학습 조건 이론 제3절 란다(Landa)의 알고-휴리스틱 이론 제4절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구인제시이론) 제5절 라이겔루스(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제6절 켈러(Keller)의 동기이론 - ARES 이론 제7절 구성주의 학습이론 제8절 자기주도적 학습 제9절 피아제(Piaget)의 교수-학습 이론 제10절 비고츠키(Vygotsky)의 교수-학습 이론 제11절 캐롤(Carroll)의 학교 학습 모형 제12절 블룸(Bloom)의 완전학습모형 제13절 상호작용 수업이론 제14절 정보처리 교수-학습이론 제15절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 ■ 03. 교수-학습 이론의 적용 제1절 개별화 수업 제2절 집단 학습 기법의 수업(토의식 수업) 제3절 탐구식 수업 제4절 협동학습 제5절 설명식 수업-Ausubal의 학습이론 제6절 고전적 교수방법 - 실전 능력 기르기 ♣ 제10편 교육공학 ■ 01.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대한 이해 제1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개념 제2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구성 제3절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최근 동향 ■ 02. 교수-학습의 실제화 제1절 교수-학습의 체제 제2절 교수-학습의 전개 제3절 교수-학습의 동향과 교수공학 ■ 03. 교수 설계 이론 제1절 교수 설계의 이해 제2절 교수 설계의 요소 및 절차 ■ 04. 교수 방법의 유형과 특성 제1절 학습 단위모형 제2절 최근의 학습모형과 매체의 활용 ■ 05. 교수매체에 대한 이해 제1절 교수매체의 개념 제2절 교수매체의 유형과 특성 제3절 교수매체의 제작과 활용 제4절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 06. 교육방송 및 컴퓨터, 멀티미디어 교육 제1절 교육방송 제2절 컴퓨터를 통한 교육 제3절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구성요소 제4절 멀티미디어의 특징과 유형 제5절 멀티미디어와 교육 제6절 멀티미디어의 설계와 개발 ■ 07.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제1절 원격 교육 제2절 인터넷 ■ 08. ICT 활용 교육 제1절 ICT 활용 교육과정 제2절 ICT 활용 교수-학습 활동유형 - 실전 능력 기르기 |
● 개념도의 제시 ● 사고력 개발을 위한 구성 ● 선행조직자을 활용한 체제 ●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함양 |
유치원 · 초등학교 · 특수 예비교사들을 위한 교재 |
반응형
'수 험 정 보 > 【수험지식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기과락] 공무원 시험에서 과락이 적용되는지요? (0) | 2007.05.21 |
---|---|
[가산자격제도] 공무원 시험의 가산 자격증 인정유효한 기점은? (0) | 2007.05.21 |
[스크랩] [문의]공인중개사 따려하는데 완전 초짜 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 (0) | 2006.02.20 |
[공인중개사] 초보의 공인중개사 공부방법^^ (0) | 2006.02.06 |
[스크랩] D-day 달력!!! (0) | 2006.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