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각]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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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문각]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필기

제주도여행in 2006. 4. 5. 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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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필기
저 자 명 : 김미진, 주우석
출 판 사 : 박문각
초판발행일 : 2006/03/22
최신발행일 : 1쇄 2006/03/22
페이지 수 : 472 페이지
판 매 가 : 20,00018,000원  (10%▼)
ISBN : 89-414-6322-X
분류코드 : 13560
도서판형 : 국배변형판
구매수량 :
초창기 게임을 만들어 보겠다는 열정 하나로 시작한 몇몇 젊은 게임 제작자의 게임 제작 시대를 거쳐 현재 게임 제작은 하나의 거대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21세기 가장 주목받고 있는 산업입니다.
이에 발맞추어 게임 관련 자격증이 속속들이 생겨나고 관련 학과 및 학원들이 줄지어 생겨나면서 게임 관련 직업은 미래 유망 직업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사회는 보다 능력 있는 게임 프로그래밍 전문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게임 제작의 브레인으로서 성공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한 게임 프로그래밍 전문가의 역활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PART 1 게임 제작 개론

●chapter 1 게임의 역사 및 특성
1. 게임의 역사
2. 게임산업의 특성
-실력 테스트

●chapter 2 게임의 장르
1. 게임의 장르
-실력 테스트


●chapter 3 게임 제작 기술 및 절차
1. 게임 프로그래밍 재작 환경 및 도구
-실력 테스트

●chapter 4 게임 제작 프로젝트 관리
1.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GEMENT)
-실력 테스트

●chapter 5 게임 그래픽 제작 환경 및 도구
1. 그래픽 제작 환경
2. 그래픽 제작 도구
-실력 테스트

●chapter 6 게임 프로그래밍 제작 환경 및 도구
1. DirectX
2. OpenGL
-실력테스트

●chapter 7 게임 플랫폼
1. pc게임
2. 온라인 게임
3. 아케이드게임(업소용 게임기)
4. 콘솔 게임(비디오 게임)
5. 모바일 게임
-실력 테스트

●chapter 8 게임 마케팅 및 저작권
1. 시장분석
2. 소비자 성향 분석
3. 수익 구조
4. 게임 마케팅
5. 저작권
-실력테스트

●chapter 9 게임 음악에 대한 기초
1. 게임 음악의 역사
2. 게임 음악의 기본 제작
3. 기본적인 장비
4. 게임 음악 파일의 포멧 형식
-실력 테스트


♠ PART 2 프로그래밍 일반

●chapter 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1. 컴퓨터의 정의
2.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3. 프로그래밍 언어
4. 자료의 표현
-실력테스트

●chapter 2 운영체제
1. 운영체제의 개요
2. 운영체제의 구조
3. 운영체계의 처리 형태
-실력 테스트

●chapter 3 C언어
1. C언어일반
2. 연산자
3. 제어문
4. 배열과 포인터
5. 함수
6. C언어 함수
7. 구조체와 공용체
-실력 테스트

●chapter 4 자료구조
1. 자료 구조의 개요
2. 탐색(Search)
-실력 테스트

●chapter 5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1. 윈도우즈 프로그래밍
2.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3. MFC
-실력 테스트

●chapter 6 인공지능의 기초
1. 인공지능
-실력테스트

●chapter 7 컴퓨터 네트워크의 개요
1. 네트워크의 개요
2. 프로토콜
3. 네트워크 장비
-실력 테스트


♠ PART3 게임 알고리즘

●chapter 1 알고리즘의 개요 및 정렬 알고리즘
1. 알고리즘의 특징 및 개요
2. 정렬 알고리즘
3. 내부 정렬
4. 외부 정렬
-실력 테스트

●chapter 2 검색 알고리즘
1. 순차검색
2. 이전 검색
3. 피보니치 검색
4. 해싱
-실력 테스트

●chapter 3 그래픽 알고리즘
1. 선 그리기와 클라징 알고리즘
2. 2D 그래픽 기술
3. 3C 그래픽 기술
-실력 테스트

●chapter 4 수학 알고리즘
1. 개요
2. 벤터와 스칼라
3. 행렬
4. 난수 발생 알고리즘
5. 함수와 방정식
-실력 테스트

●chapter 5 스트링 처리 알고리즘
1. 개요
2. 종류
-실력 테스트

●chapter 6 인공 지능 알고리즘
1. 개요
2. 길 찾기 알고리즘
3. FSM(Finite State Machine)과 Fuzzy
4. 플로킹
5. 신경영 알고리즘
6. 인공 생명(Artifcial Life)
-실력 테스트

●chapter 7 네트워크 알고리즘
1. 온라인 게임의 정의
2. 온라인 게임의 역사
3. 온라인 게임의 특징
4. 온라인 게임의 기반 기술
5. 병렬(분산) 서버 처리 기술
-실력 테스트

●chapter 8 충돌 처리 알고리즘
1. 충돌
2. Broad-Phase 충돌 알고리즘
3. Narrow-PHASE 충돌 알고리즘
-실력 테스트

●chapter 9 장르별 게임 알고리즘 적용
1. 알고리즘 적용(게임 제작 방식)에 따른 게임의 분류
2. 게임 장르별 알고리즘
-실력 테스트

♠ PART 4 게임 프로그램 작성

●chapter 1 게임 엔진의 구성
1. 게임 엔진의 개요
2. 게임 엔진의 종류
-실력 테스트

●chapter 2 게임 SDK
1. 개요
2. PC게임
3. 비디오 게임
4. 모바일 게임
-실력 테스트

●chapter 3 2D 그래픽 처리
1. 개요
2. 배경 그래픽 개요
3. 캐릭터 제작
4. 애니메이션 제작(스프라이트 방식)
5. 동영상 제작
6. 소프트웨어의 특징 및 비교
-실력 테스트

●chapter 4 3D 그래픽 처리
1. 개요
2. 그래픽 제작(Map 배경 강좌)
3. 캐릭터 제작
4. 애니메이션 제작
5. 모션 캡쳐
-실력 테스트

●chapter 5 사용자 입력 처리
1. 사용자 입력 처리 방법
-실력 테스트

●chapter 6 물리적 현상 만들기
1. 개요
2. 물리의 기초법칙
3. 게임에 물리 법칙의 적용
-실력테스트

●chapter 7 원도우 소켓 기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1. TCP/IP의 개요
2. TCP/IP 프로토콜의 계층적 구조
3. 원도우 소켓(Windows Sockets, Winsock)
4. 버서/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흐름도
5. 윈속 프로그래밍 방법
-실력 테스트

♠ PART 5 최신 기출 문제
2005년 3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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