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본 책은 다음과 같은 점에 중점을 두고 집필하였다. 평가전문가로서 교육학 출제 경향에 맞추어,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교재를 구성하였다. 각 영역은 교육학을 공부하는 순서에 따라 1영역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서양교육사, 한국교육사, 2영역 교육심리, 생활지도와 상담, 3영역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통계 및 연구방법, 4영역 교육방법, 교육공학, 5영역 교육행정 및 경영의 순서로 수록하였으며, 교육사회학은 교육을 보는 또 다른 시각으로서 기본적인 교과에 해당하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의 앞에 두어 집필하였다. 이는 사범대학의 교육과정과 동일하다. 각 영역은 전문가들의 집필을 근간으로 대학교재들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면서 요약 종합하였고, 기존의 이론과 함께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인지주의 심리학, 구성주의 학습이론, 협동학습,ICT활용 교육, U-Iearning 등 최신의 이론을 수록하였다. 2007학년도 유 초등 및 중등 교육학 기출문제까지를 기출문제 분석표로 수록하여, 문제은행식의 출제경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왔고, 각 내용 다음에 기출문제를 하나씩 수록하여 기출문제와의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나머지 기출문제와 기출문제에서 누락된 예상 문제를 각 장의 마지막에 해설과 함께 수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록으로 교육관련 기본법규 사항을 수록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