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분기 온라인쇼핑몰 트렌드

관심사/【시사|뉴스|연예】

2007년 1분기 온라인쇼핑몰 트렌드

제주도여행in 2007. 4. 29. 22:56
반응형

벌써 2007년도 1/4이 지났다. 이맘때가 되면 각 산업별로 1분기에 대한 실적과 각종 통계자료들이 발표되곤 하는데 이번 주에는 인터넷 산업의 커다란 부문을 차지하는 전자상거래 분야를 정리해 보았다.

온라인쇼핑몰의 방문자 퍼포먼스 감소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아는 것과 같이 다양한 상품군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 방문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종합쇼핑몰과 전문쇼핑몰의 방문자는 대부분 감소추세에 접어들었다. 하지만 방문자가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마켓플레이스도 방문하는 사람들의 퍼포먼스는 점차 감소하고 있다.

온라인마켓플레이스와 종합쇼핑몰의 경우 작년3월 대비 올해 3월 방문자당페이지뷰는 각각 6.1%, 9.1% 감소하였고 체류시간은 16.2% 17.3% 감소하였다. 이러한 방문자 퍼포먼스 감소 현상은 하위 쇼핑몰로 갈수록 더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물론 메이저 쇼핑몰들도 지속적인 감소를 보이고 있다. 종합쇼핑몰의 대표 사이트인 인터파크와 디앤샵의 방문자 체류시간은 16.3%, 18.6%나 감소하였고 G마켓은 월간 방문자가 작년 3월 대비 1.1% 상승하였지만 체류시간은 22.9%나 감소하였다.
대부분의 전문쇼핑몰도 방문자의 퍼포먼스가 감소하였으나 여성의류쇼핑몰, 컴퓨터쇼핑몰은 작년 대비 오히려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특히 컴퓨터쇼핑몰의 경우 방문자당 페이지뷰가 무려 40%이상 증가하였다.
컴퓨터 쇼핑몰의 경우는 시기적인 특성과 방문자들의 관심도 증대에 의한 것으로 보이며, 여성의류 쇼핑몰은 지속적인 성장추세이기 때문에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판단된다.
위 2개 전문쇼핑몰을 제외한 나머지 전문 쇼핑몰의 경우는 대부분 약세가 지속되고 있어 여전히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메이저쇼핑몰에서도 매출 볼륨 보다는 수익성을 더 중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의류상품군에 리소스를 집중하고 있으며, 전문쇼핑몰에서의 여성의류쇼핑몰 창업 집중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여성관련 상품군의 남성 방문자 증가

2007년 1분기의 의류/언더웨어와 컴퓨터/주변기기 상품군은 시기적 특수와 지속적인 성장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메이저 쇼핑몰에서 방문자가 증가하고 있다. 한가지 주목할만한 사항은 이들 상품군의 특정 성별과 연령대의 방문자가 부분적으로 급증하는 현상이다. G마켓의 경우 여성의류/속옷 카테고리 방문자 중 30대 남성이 1월 대비 40%이상 증가하였고 이는 20대 여성 방문자 증가율 34%보다도 높은 수치이다. 옥션의 디지털가전/게임 카테고리의 20대 후반 여성방문자는 48% 증가하였고, GS이숍의 컴퓨터주변기기 상품군은 30대 초반 여성 방문자가 215%이상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현상은 중위권 쇼핑몰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엠플처럼 여성특화쇼핑몰에서도 남성의류 카테고리 방문자 증가율은 남성방문자가 여성방문자보다 무려 6배 이상 높은 수치를 보였다. 롯데닷컴의 패션잡화 카테고리는 여성방문자는 감소한 것에 반해 오히려 남성방문자는 40% 이상 증가하였다.
이 결과는 컴퓨터/주변기기 등과 같은 디지털기기에 대한 여성의 관심도와 구매력이 높아지는 현상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이며,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온라인 쇼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의류/언더웨어, 패션잡화 상품군에서 남성방문자가 증가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볼 때 앞으로도 전자상거래 분야에서의 의류관련 상품군의 방문자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남성방문자의 증가율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랭키닷컴 웹애널리스트 석진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