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N95(下)」스마트폰, 이래서 좋다

관심사/【시사|뉴스|연예】

[노키아 N95(下)」스마트폰, 이래서 좋다

제주도여행in 2007. 5. 5. 00:09
반응형
[N95 스마트폰 리뷰下편]이처럼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라 어떤 기능부터 리뷰를 시작할지 다소 난감하지만 N95가 자랑하는 최고 기능이 이미징인 만큼 이미징 기능부터 살펴보기로 하자.

N95에는 칼자이츠 바리오-테사르(Carl Zeiss Vario-Tessar) 렌즈(칼자이츠는 현미경용 렌즈를 최초로 생산한 후 이 렌즈를 카메라에 적용한 안경상)가 달린 5메가픽셀 카메라가 장착돼 있어 다른 스마트폰과 확연히 구별된다.

이 정도의 고성능 카메라를 휴대폰이나 스마트폰에 채용한 경우는 N95가 처음이다.

커스터마이징 범위와 편집 옵션이 놀라울 정도로 많아 스마트폰이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다.

클로즈업부터 스포츠, 야간 인물 촬영에 이르기까지 선택 가능한 촬영 모드가 7개 제공되며, 5개의 품질 설정도 선택할 수 있다.

최상의 사진 품질을 얻으려면 밝기, 명암, 화이트 밸런스, 컬러 톤, ISO 민감도, 노출 정도를 조절하면 된다. 플래시에는 적목현상 감소 기능까지 있으며, 자동 타이머와 다중 촬영을 위한 연속 모드도 제공된다.
칼자이츠 렌즈와 플래시를 채용한 노키아 N95의 5 메가픽셀 카메라가 매우 인상적이다

4개의 다른 품질 설정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30fps 최대 640x480 VGA 해상도의 비디오 녹화 기능이 제공된다. 사운드와 함께 MP4 또는 3GP(멀티미디어 메시지용) 포맷으로 비디오를 녹화할 수 있고, 메모리가 허락하는 한 시간 제약도 없다.

메모리에 저장된 비디오 용량과 품질 설정을 보여주는 간편한 타이머도 달려있다. 이 기능은 카메라 모드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편집 옵션은 비디오 모드의 경우 다소 제한적으로 자동/야간 등 2개의 촬영 모드, 화이트 밸런스와 컬러 톤 설정 정도만 제공된다. 비디오를 녹화하는 동안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도록 해주는 비디오 손 떨림 보정 기능도 지원한다.
N95의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은 풍부한 컬러와 섬세한 품질을 자랑한다
.
5메가픽셀 렌즈인만큼 처음부터 상당한 기대를 걸었지만 실제로 촬영한 사진과 비디오를 보니 품질이 놀라울 정도로 선명했다.

생생한 컬러와 매끄러운 라인이 예술적이고, 다른 스마트폰과 달리 선명한 사진을 얻기 위해 손을 고정시킬 필요도 없다.

야간에 촬영한 사진은 약간 희미하게 보였지만 그래도 화질은 풍부했다. 비디오 품질도 탁월하다. 카메라폰으로 비디오를 촬영할 때 나타나는 입자가 전혀 보이지 않았다.

카메라의 인터페이스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인터페이스는 사용이 정말 쉽고, 터치스크린이 아닌 경우 귀찮을 수 있는 카메라 설정 변경도 편리했다.

사진이나 비디오 촬영을 마친 후에는 디바이스에 내장된 이미지 편집기로 비디오와 사진을 수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클립아트를 추가하고, 스틸 이미지에서 적목 현상을 줄이거나 비디오용 오디오를 조절할 수도 있다. 사진과 비디오를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도록 150MB의 내장 메모리가 제공되지만 2GB까지 확장가능한 미디어도 지원하므로 마이크로SD 카드에 저장하는 게 좋을 듯하다. 메모리 공유도 물론 가능하다.

슬라이드쇼 형태로 볼 수도 있고, 노키아의 엑스프레스 솔루션(Xpress Solutions)으로 프린트하거나 웹 또는 노키아의 라이프블로그 애플리케이션으로 업로드, 다른 디바이스로의 전송 등이 모두 가능하다. 비디오 출력 케이블도 제공되므로 TV와 연결해 커다란 스크린으로 사진과 비디오를 즐길 수도 있다.

노키아 N95는 사진과 비디오뿐 아니라 멀티미디어 컴퓨터로도 사용할 수 있다. MP3, WMA, W4A, AAC, AAC+, eAAC+, OMA DRM 2.0-, WMDRM 보호받는 음악 등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는 통합 음악 플레이어로 이용가능하다.

음악 라이브러리는 아티스트, 앨범, 장르, 작곡가 등에 따라 트랙의 카테고리를 분류할 수 있으며, 디바이스에 직접 재생목록을 생성할 수도 있고, 내장 이퀄라이저로 사운드를 조절할 수도 있다.

라디오에 액세스하려면 튜너로 기능하는 내장 헤드셋을 사용해야 하지만 FM 라디오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3GPP와 MPEG-4 비디오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리얼플레이어도 내장돼 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N95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훨씬 더 풍부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3.5mm 헤드폰잭을 통합했다는 데 대해서는 박수를 보낼 만 하다.
N노키아 N95에는 워크맨 스타일 헤드폰을 이용할 수 있는 3.5mm 헤드셋잭이 달려있어 사운드를 훨씬 더 풍부하게 즐길 수 있다.

N95에는 멀티미디어 기능뿐 아니라 매핑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된 GPS 수신기도 장착돼 있다. GPS 수신기를 이용해 컬러 지도, 경로 계획,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등을 얻을 수 있으며, 이동 거리, 시간, 평균 속도 등 관련 정보도 제공된다.

하지만 턴 바이 턴(turn-by-turn) 방향 정보를 얻으려면 1년 라이선스는 91.93 달러, 1개월 라이선스는 11.81 달러에 제공되는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위성과 맞추는데 시간이 좀 걸렸지만 N95의 GPS 성능은 만족스러웠다. 위성 시스템과 접속되고 나면 정확하게 위치 추적과 경로 계산을 수행한다.

GPS 외에 다른 무선 옵션으로는 통합 블루투스 2.0, 와이파이, 적외선 포트 등이 있다. N95는 무선, 헤드셋, 핸즈프리 킷, 무선 키보드,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셋용 A2DP 등 다양한 블루투스 제품을 지원한다.

와이파이의 경우 802.11b/g 표준과 호환되며, 와이파이 접속을 통해 호환 PC, 프린터, 또는 홈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연결할 수 있는 유니버설 플러그앤플레이(Universal Plug and Play)도 지원된다. 그러나 UPnP 디바이스는 현재로서는 상당히 제한적이다.

N95는 테스트용 액세스 포인트를 쉽게 찾아냈다. 탁월한 성능을 자랑하는 노키아의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 인터넷 서핑이 가능하지만 미국의 3G 네트워크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은 아쉽다.

유럽의 HSDPA/WCDMA 2100 밴드는 지원하지만 미국의 HSDPA 밴드는 지원하지 않아 이용할 수 있는 속도가 일반적인 에지(EDGE) 수준이다. 이 점은 다소 실망스러웠다.

N95 정도의 고성능 폰에서 3G까지 지원한다면 상당한 이점이 됐을 것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위에서 언급한 기능들이 모두 훌륭하지만 N95가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폰이라는 점만은 다시 한 번 강조해야 할 듯하다.

스피커폰, 스피드 다이얼, 컨퍼런스콜, 음성 명령 지원, 진동 모드, 텍스트 및 멀티미디어 메시징 기능이 모두 지원된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N95의 유럽 버전에서는 지원되는 비디오 통화 기능이 미국 버전에는 없다는 점이다.

주소록도 메모리가 허락하는 한 무제한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 SIM 카드를 이용하면 추가로 250개의 주소를 더 저장할 수 있다. 각각의 주소록에는 몇 개의 전화 번호, 직장과 집 주소, 이메일 주소, 생일, 기타 중요한 사항들을 입력할 수 있다. 발신자 확인을 위해 사진, 44개의 벨소리 중 하나 또는 그룹 ID를 각각의 주소에 할당하는 것도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오피스 애플리케이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심비안 OS S60 플랫폼 제 3 에디션을 채용했다는 점이다.

퀵오피스(QuickOffice)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문서를 볼 수 있으며, N95의 스크린에 맞게 페이지를 최적화할 수도 있어 텍스트를 읽기 위해 수없이 스크롤을 하지 않아도 된다.

페이지의 상단 또는 하단으로 바로가기 아이콘도 있어 위아래 스크롤링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검색 기능도 지원된다.

그러나 편집 기능을 이용하려면 사전에 로드된 퀵오피스 복사본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메시징은 IMAP4, POP3, SMTP 이메일 계정을 지원하며, 첨부파일 뷰어도 제공된다. MS 익스체인지 서버 동기화 등 다양한 종류의 이메일 솔루션을 지원하지만 이동통신 서비스 제공업체(싱귤러의 경우 싱귤러 익스프레스 제공)와 기업의 이메일 솔루션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 달라지므로 궁금한 점은 사내 IT 부서에 물어봐야 한다.

이메일 설정을 위해 디바이스를 켜면 간단한 마법사가 나오고, 이 마법사를 이용해 SBC 글로벌 계정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이밖에 어도브 리더, 집 매니저(Zip Manager), 계산기, 노트패드, 측정 컨버터, 시계, 음성 녹음 기능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PIM 툴이 제공된다.

성능
T모바일과 싱귤러 서비스를 이용해 샌프란시스코에서 쿼드밴드(GSM 850/900/1800/1900; EDGE/GPRS) 노키아 N95를 테스트했다.

통화 품질은 매우 좋았다. 우리 편 스마트폰에서 배경의 쉿 소리가 약간 들렸지만 통화를 방해할 정도는 아니었다. 상대편 통화자들은 오디오 품질이 깨끗하고 탁월해 마치 지상 통신선으로 통화하는 것 같다고 말해왔다.

휴대폰으로 이 정도 수준의 깨끗한 통화를 즐길 수 있다니 놀랍기 그지없다. 스피커폰으로 설정을 바꿔도 통화 품질에 전혀 변화가 없다. 로지텍 모바일 트래블러 블루투스 헤드셋으로 테스트할 때도 아무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

일반적인 성능 측면에서는 디바이스의 반응이 상당히 느린 편이다. 카메라 사용, 미디어 플레이어 작동, 문서 열기 또는 멀티미디어 메뉴 불러오기 등 모든 기능에 대한 반응이 대체적으로 느리다.

물론 시간차이는 불과 몇 초에 불과하지만 사용자가 느리다고 느낄 정도인데다 약간 짜증스럽기도 했다. 웹 브라우징은 쓸만했다. 페이지 로딩이 상당히 빨랐으며(셀룰러보다 와이파이가 더 빠름), 노키아 웹 브라우저에 대해서도 이미 열혈 팬이 됐을 정도로 만족한다.

기능과 성능 리뷰에서 언급한 것처럼 N95의 최대 장점은 멀티미디어 기능이다. 스피커를 통한 음악 재생은 최근 출시된 다른 스마트폰들보다 훨씬 더 뛰어나다. 깊은 베이스 음색은 정확히 표현되지 않았으나 대체적으로 마음에 들었다.

리얼플레이어를 이용해 MP4 비디오 클립을 2개 정도 테스트했다. 비디오 품질은 예상대로 풍부한 픽실레이션이 구현됐다. 비디오 재생도 매끄럽고, 오디오와 비디오도 언제나 동기화돼 있다.

노키아 N95의 통화 시간은 4시간, 통화대기 시간은 최대 9일이다. 배터리 테스트 결과 한 번 충전하고 나서 최대 8시간까지 통화할 수 있었다.

이 정도 수치라면 놀라운 수준이지만 통화대기시간은 무선 주파수와 멀티미디어 기능 탓에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미디어 플레이어, 전화, GPS, 모바일 웹브라우저 등 N95의 다양한 기능을 하루 정도 이용하자 배터리가 한 칸으로 줄어버렸다.

여행이나 출장을 간다면 충전기를 휴대해야 할 것 같다. FCC 방사능 테스트 결과 N95의 디지털 SAR 등급은 킬로그램당 0.38 와트로 나타났다.@

편집자 총평:
편집자 평점:7.0 매우 우수
장점:노키아 N95 휴대폰의 최대 장점은 고품질 사진과 비디오를 촬영할 수 있는 5 메가픽셀 카메라다. 멀티미디어 기능도 향상됐으며, 3.5mm 헤드폰잭이 달려 있다. 심비안 OS가 탑재됐으며, 통합 GPS, 와이파이, 블루투스 기능도 제공된다. 디자인도 혁신적인 양방향 슬라이드 방식이다.
단점: 미국의 3G 네트워크가 지원되지 않고, 배터리 대기시간도 짧으며, 성능도 느린 편이다. 하드웨어는 약간 싸구려 느낌도 나고, 슬라이딩 메카니즘도 보완이 필요하다. 가격도 고가다.
총평: 5 메가픽셀 카메라,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 GPS 등 기능 면에서는 지금까지 출시된 스마트폰 중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그러나 짧은 배터리 수명과 느린 성능에 비해 가격이 너무 비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