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학원/동영상 교재 판매 인터넷서점]
(에누리북닷컴 : http://www.enuribook.com)
<구매시 사은품이 증정>
메타 블로그는 사실상 웹2.0의 대표 서비스이면서, 웹2.0을 얘기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이 경험해 본 그런 서비스이다. 그 때문에 이번 칼럼의 주제로 선정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지만, 이미 전문가들의 입을 많이 거친 주제이기 때문에 공연히 지식의 한계를 드러내는 게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들기도 한다.
실제로 네이버에서 메타 블로그를 검색해보면 어마어마한 양의 정보들을 – 단순한 소개가 아니라, 메타 블로그 자체를 평가한 글들 – 볼 수 있다. 그들은 저마다의 생각을 형식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의 블로그에 적어놓고 있다.
아마도, 이용자의 얼리어답터(Early Adopter)적 성격상 자신이 이용하는 매체의 신선함 또는 불편함을 솔직하게 늘어놓는 경우가 많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이 얼리어답터들은 실제로 메타 블로그의 정보 공급원들이다.
1. ‘블로그 포털’ vs ‘블로그에 대한 블로그’
메타 블로그를 설명한 글들 중에는 ‘블로그의 포털’이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가 많다. 블로그에 올라온 글들을 대상으로 해서, 그 글들을 메인 콘텐츠로 삼아 적극적으로 유통하고 있기에 과히 틀린 표현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포털’이라는 단어가 가지고 있는 ‘통합적 정보 유통 채널’이라는 의미를 놓고 볼 때 그리 적합한 표현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이 보다는 ‘블로그에 대한 블로그’ 즉, 블로그만을 그 정보 수집의 대상으로 하며, 그들의 포스트와 링크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보다 합당한 표현이 아닌가 싶다.
굳이 ‘포털’이라는 표현을 트집잡는 이유는 메타 블로그는 ‘포털화’가 그 발전 방향이 아니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현재의 포털이 ‘통합적 정보 제공’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주 임무로 삼고 있다면, 메타 블로그는 각 블로그에 담긴 사적 정보 (집단 지성이라 부를 수 있는)를 모아 정보 수요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그래서, 랜덤(Random)형 정보 노출 보다는 검색 또는 개별적 조건 설정 (RSS 주소 등록 포함)에 의한 최적화된 정보 제공이 메타 블로그의 주요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2. 핵심은 포털화가 아닌 전문 주제화
RSS의 장점은 한 곳의 블로그 사이트에 등록한다고 해서 해당 콘텐츠가 독점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즉, 요리와 자동차에 동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블로거가 있다고 했을 때, 요리와 관련된 전문 주제 블로그 사이트에는 요리와 관련된 포스트가 올라가게 되고, 자동차와 관련된 포스트들은 또 다른 전문 블로그 사이트에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내 블로그를 하나만 운영할지라도 전문적인 주제 영역을 가지고 있는 메타 블로그 사이트 여러 곳에 동시에 자신의 포스트를 노출할 수 있다.
웹2.0 서비스의 모범 사례로 자주 언급되는 윙버스 (www.wingbus.co.kr)나 취업 전문 메타 블로그인 (www.careerblog.co.kr), 쇼핑 관련 메타 블로그인 이버즈 (www.ebuzz.co.kr) 의 경우는 각각의 전문 주제와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정보가 융합될 때 나타나는 힘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포털화’는 결국 규모의 경쟁으로 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현재의 구조에서 규모의 경쟁으로는 포털을 이길 수도 없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도 않아 보인다.
경쟁력의 핵심은 현재 포털 블로그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정보 수요자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메타 블로그의 경쟁력은 ‘지식과 정보의 최적의 소통’이라는 정보 제공업자의 본분을 다할 때 확보될 수 있을 것이다.
3. 메타 블로그 사이트 소개
올블로그: http://www.allblog.net
이올린: http://www.eolin.com
미디어몹: http://www.mediamob.co.kr
블로그플러스 : http://blogplus.net
커리어블로그 : http://www.careerblog.co.kr
이버즈 블로그 : http://blog.ebuzz.co.kr
다음DNA 렌즈 : http://dna.daum.net/lens/
블로그코리아 : http://www.blogkorea.net
위드블로거 : http://www.withblogger.com
프레스 블로그: http://www.pressblog.co.kr
풀뿌리블로그: http://grasslog.net/home/
P.S. “웹 2.0 트렌드와 작지만 새로운 서비스들”이라는 주제로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소개할 서비스의 선택은 철저하게 필자의 주관이지만, 추천은 자유롭습니다. 따라서, 직접 운영하는 서비스이든지 아니면 추천하고 싶은 서비스가 있든지 간에 상기한 주제에 적합한 서비스가 있다면 언제든지 제게 메일 주시기 바랍니다.
E-mail : chicsong@rankey.com 컨설팅사업본부 송정훈 본부장
'관심사 > 【시사|뉴스|연예】'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 C&C, 인도법인 앞세워 해외 영토확장 본격화 (0) | 2007.11.29 |
---|---|
“빛의 혁명 LED” 삼성전기, 노트북 LCD용 2.5칸델라 LED 개발 (0) | 2007.11.29 |
우리나라 부자들은 무슨생각을 할까? (0) | 2007.10.05 |
이제 무선랜도 100Mbps급 광속 시대 (0) | 2007.10.05 |
PC 닮은 스마트폰 ‘블랙잭’ 출시! (0) | 2007.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