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험 정 보/【수험 가이드】

나는 이렇게 합격했다...04 서울시 수석합격자

제주도여행in 2006. 2. 26. 10:25
반응형

   제   목

나는 이렇게 합격했다...04 서울시 수석합격자

       글쓴이

greentea

작성일

2005-09-06

       파   일

조회수

187

       내   용



나는 이렇게 합격했다...04 서울시 수석합격자

■ “요점 밑줄쳐 복습때 집중공략”
    작년 서울시 7급공채 수석합격 김성훈씨

2004년 서울시 7급 공채에서 수석의 영광을 안은 김성훈(30)씨는 처음부터 7급 공무원 준비를 한 것은 아니었다.

2002년 7월 행정고시 준비를 시작해 이듬해 1차 시험에 붙고 지난해 2차 시험을 봤지만, 생각보다 결과가 좋지 않을 것이라는 예감이 들자 곧바로 7급 시험 준비에 들어갔다.

국어·경제학을 제외하면 나머지 과목은 행정고시와 겹쳐서 상대적으로 수월했기 때문이다.

남은 기간은 4개월. 시험이 코앞에 닥쳤지만 김씨는 오히려 느긋하게 마음을 가졌다. 새로운 책을 사서 공부하기보다는 그동안 들었던 학원 강의의 기억을 되살려 당시 공부했던 수험서를 봤다. 일주일에 한 과목씩 본다는 마음가짐으로 3번 이상 봤다. 막판에는 시간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굳이 강의를 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반면 국어·영어는 중앙부처의 시험에 비해 깊이 생각해서 답이 나오기보다는 아느냐, 모르느냐를 따지는 문제라는 결론을 내리고 매일매일 암기했다. 특히 국어는 ‘김재정’의 강의 테이프를 들었던 것이 도움이 됐다.

김씨는 짧은 기간 많은 양을 공부할 수 있었던 비결로 ‘줄을 잘 치는 것’을 꼽았다. 한권당 1000페이지가 족히 되는 책들을 나중에 복습할 경우 일일이 들여다보기는 어렵다. 자신이 공부한 흔적만 보고도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중요한 부분은 두꺼운 줄을 치는 등 빨리 훑어볼 때를 대비했다. 막판에는 수첩을 만들어 외워지지 않는 부분을 정리했다.

 “시험이 임박하면 굉장히 초조하고 누구라도 불안할 수밖에 없지만 나만은 시험에 합격할 것이라는 ‘믿음’을 버리지 않았던 게 큰 힘이 됐습니다. 실전에서 시간을 조절하고 문제가 안 풀릴 때 대처하는 방법 등을 연습하기 위해 모의고사를 2∼3번 치러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는 치밀한 사전준비를 당부했다.


■ “막판 집중 문제풀이 큰 도움”
    작년 서울시 9급공채 수석합격 김경미씨

 “막판에 집중적으로 문제풀이를 한 게 큰 도움이 됐어요.”

 지난해 서울시 9급 공채에서 수석(가산점자 제외)을 차지한 김경미(27)씨는 대학 마지막 학기인 2003년 11월 9급 공채시험 준비를 시작했다.

 2004년 2월까지는 학원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2개월 과정의 수업을 두번 반복해서 들었다. 수업이 끝난 뒤에도 학원 자습실에서 오후 10시까지 ‘그날 배운 것은 그날 소화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공부했다. 집에 도착해서는 EBS의 9급 시험 프로그램을 30분 정도 시청했다.

 이후에는 학원을 다니지 않고 ‘혼자와의 싸움’을 시작했다. 오전 11시 전후 느즈막한 시간에 일어나 도서관에서는 오후 11시까지, 집에서는 다음날 새벽 2시까지 공부했다.

 공부에 싫증이 나면 집에 일찍 가서 동영상 강의를 듣는 등 그날그날의 컨디션에 따라서 학습장소를 바꿨다.

 시험을 한달가량 남겨두고는 학원에 다시 등록해 문제풀이반을 들었다. 모든 책을 한꺼번에 보는 게 아니라 모르는 부분이 나올 때마다 찾아서 반복학습 하는 것을 원칙으로 세웠다.

 많이 틀리는 부분은 노트에 따로 정리해 짬짬이 들여다봤다.

 문제집 답은 연습장에 따로 표시해놓고 같은 문제집을 반복적으로 풀었다.

“주변에서 친구들이 하나둘씩 취업이 될 때 ‘나는 뭘 하고 있는 거지.’란 자괴감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이 합격할 때마다 ‘나도 열심히 하면 성공하겠지.’란 생각을 하며 제 자신을 다독였습니다.” 자신이 설정한 목표와 싸움에서 이겨 영광을 차지했다는 설명이다.


(출처 : 서울신문 2005/09/01 김유영기자 carilips@seoul.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