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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문각][마케팅] 블러그. 미니홈피를 이용한 마케팅

제주도여행in 2006. 4. 18.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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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그. 미니홈피를 이용한 마케팅
마케팅 담당 2006-04-06 40

블로그는 2000년 초반에 처음 소개된 이후 비약적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인터넷 사용인구의 50%가 블로그나 블로그의 변형인 미니홈피를 운영하고 있다는 통계도 있다. 인터넷 일기장 형식의 개인 홈페이지로 출발한 블로그가 이렇게 폭발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었던 것은 기술의 진화에 따라 상호작용을 통한 정보공유가 수월해졌기 때문이다.

상호작용과 정보의 축적이 용이하다는 것은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엄청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툴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 상당한 기업들이 쌍방향 마케팅 수단으로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기업들이 블로그를 활용해서 마케팅을 전개하는 사례를 보면 크게 네 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니치 시장을 개척하는 경우다. 사용자들의 자발적인 정보의 축적과 교환이 틈새시장을 결집시킴으로써 새로운 시장과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둘째,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경우다. 블로그에서 개인의 가치판단과 솔직한 반응을 가장 빠르고 저렴하게 획득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과 밀착해 공식적으로 노출되지 않았던 의견을 제품과 마케팅에 반영할 수 있게 된다. 셋째, 고객의 아이디어를 획득하는 경우다. 신기술과 멀티미디어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블로거를 활용해 사업과 제품에 대한 리뷰 및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이다.

넷째, 고객의 홍보를 유발하는 경우다. 기업이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홍보하는 것에 비해 사용자가 직접 올려놓은 제품후기는 네트워크를 통해 훨씬 더 강력한 홍보효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블로그가 보여준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같은 사례는 늘어나고 있다. 아직까지는 오프라인 매체에 의존하는 비중이 높지만 선별된 고객층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의 장점은 갈수록 그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기업들 입장에서 다양한 트렌드가 빠르게 유통되고 있는 온라인을 마케팅의 중요한 축으로 고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이다. 이는 비약적으로 성장한 온라인 광고뿐만 아니라 블로그와 미니홈피를 이용한 마케팅 성공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는 데서 알 수 있다. 특히 미니홈피의 경우 세계적으로 사례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마케팅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수많은 장점을 보유한 블로그에도 치명적인 위험요소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위험요소를 고려하지 않은 채 전가의 보도처럼 블로그를 마케팅에 활용했다가 실패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정보유출 각별히 신경 써야

대표적인 위험요소는 정보유출이다. 제품 정보와 마케팅 정보가 유출됨으로써 경쟁사의 반격을 받기도 하고 고객의 기대감 저하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에 따라 마케팅 계획에 엄청난 차질을 빚게 되며 손실을 감수해야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없게 된다.

둘째, 제품의 단점과 왜곡된 정보가 고객들에게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신뢰를 잃게 되고, 매출감소라는 상황에 직면하게 될 수 있다. 특히 글로벌 기업들은 순식간에 전세계로 확산된다는 점에서 훨씬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셋째, 지나친 상업성에 대한 반작용이다. 기업이 운영하는 블로그나 미니홈피라 할지라도 노골적인 제품홍보나 판촉에 열을 올린다면 결국 누리꾼들의 외면과 비판, 안티 세력 형성이라는 장벽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따라서 기업이 운영하는 블로그에서는 상업성을 상쇄시킬 수 있는 장치를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

이 같은 위험요소를 고려했다면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을 전개하기에 앞서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첫째, 블로그를 통해 노출해도 좋은 정보를 선별해야 한다. 브랜드의 컨셉과 가치, 제품 정보를 중심으로 고객들의 기대감을 증폭시킬 수 있을 만큼의 수위를 결정해야 한다.

둘째, 우호적인 고객과 자발적 블로거를 발굴해 고객의 신뢰를 확보해야 한다. 발굴한 블로거를 통해 비판적 블로거의 공세를 방어하고 우호세력으로 전환시키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 이와 함께 다양한 접점을 가진 블로그상에서의 정보의 왜곡과 조작에 대처하기 위한 인력과 비용이 필요하다.

셋째, 상업성을 상쇄하기 위한 대안으로 임팩트가 강한 콘텐츠를 마련해야 한다.

이들 위험요소를 언급한 것은 블로그를 경계하기 위함이 아니라 블로그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의 실행에 가장 잘 어울릴 수 있는 요소를 갖고 있다는 점과 정보의 흐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은 블로그가 다른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가장 차별화되는 것이다. 이제 블로그가 갖고 있는 장점과 잠재력은 기업의 마케팅 흐름을 바꿔나갈 것이다. 지켜보는 것만으로는 그 흐름을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블로그가 마케팅의 강력한 무기가 되기 위해서는 작더라도 실제로 준비하고 경험해 자신의 것으로 소화해야 할 것이다.

 

<출처 : 한경 비지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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