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문각][고시기획] 실용성과 현장성 염두에 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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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문각][고시기획] 실용성과 현장성 염두에 둬라!!!

제주도여행in 2006. 5. 2. 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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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성과 현장성 염두에 둬라


최근 비중 늘고 있는 교수-학습, 간과하지 말아야

 

최근 몇 년 동안 실시되는 교원임용 시험을 보면 교수-학습 부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곧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얼마나 적용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묻는 문제들이 많다는 뜻인데,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반대로 현장에서 가르치는 입장에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지난 2000년을 기점으로 생긴 변화다. 단순한 암기로 외울 수 있는 지식을 묻는 것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응용하는지를 묻는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수험생들도 본격적인 수험생활로 접어드는 5월을 앞두고 시험 경향을 파악해 학습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이러한 경향은 실용성과 현장성이라는 두 가지 단어로 함축할 수 있다. 교육학과 전공 모두 이 두 가지를 무시할 수가 없는데, 교육학의 경우 실제 현장에서 많이 응용되는 교육심리학과 교육행정 등의 분야에 교수-학습 분야를 접목시킨 형태의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다. 이는 교육 현장에서 알아야할 것을 미리 경험해본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전공도 마찬가지다. 이론과 교수-학습을 접목시킨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는데, 이론만 달달 외워서 시험 보는 것보다 현장에서 얼마나 이 지식들을 잘 이끌어낼 수 있느냐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 역시 “최근 출제 경향이 그렇다보니 간과할 수가 없다”며 “때문에 이 부분에 특히 중점을 두고 공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렇듯 실용성과 현장성은 더 이상 임용시험에서 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되어버렸는데, 이런 출제 방향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출제자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그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수험생들 역시 이러한 요소들을 염두에 두고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지적이다.


최근 비중 늘고 있는 교수-학습, 간과하지 말아야

 

최근 몇 년 동안 실시되는 교원임용 시험을 보면 교수-학습 부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곧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얼마나 적용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묻는 문제들이 많다는 뜻인데,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반대로 현장에서 가르치는 입장에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지난 2000년을 기점으로 생긴 변화다. 단순한 암기로 외울 수 있는 지식을 묻는 것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응용하는지를 묻는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수험생들도 본격적인 수험생활로 접어드는 5월을 앞두고 시험 경향을 파악해 학습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이러한 경향은 실용성과 현장성이라는 두 가지 단어로 함축할 수 있다. 교육학과 전공 모두 이 두 가지를 무시할 수가 없는데, 교육학의 경우 실제 현장에서 많이 응용되는 교육심리학과 교육행정 등의 분야에 교수-학습 분야를 접목시킨 형태의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다. 이는 교육 현장에서 알아야할 것을 미리 경험해본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전공도 마찬가지다. 이론과 교수-학습을 접목시킨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는데, 이론만 달달 외워서 시험 보는 것보다 현장에서 얼마나 이 지식들을 잘 이끌어낼 수 있느냐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실제로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 역시 “최근 출제 경향이 그렇다보니 간과할 수가 없다”며 “때문에 이 부분에 특히 중점을 두고 공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렇듯 실용성과 현장성은 더 이상 임용시험에서 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되어버렸는데, 이런 출제 방향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출제자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그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수험생들 역시 이러한 요소들을 염두에 두고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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