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국가직9급, 서울시7·9급 면접시험

시험 뉴스|공고/【시험·채용뉴스】

「2010 국가직9급, 서울시7·9급 면접시험

제주도여행in 2010. 9. 7. 00:45
반응형

「2010 국가직9급, 서울시7·9급 면접시험」


구체적 봉사활동 경험·인성질문 비중↑

 

 ▲  ‘마지막 관문’을 향해
2010 서울시 면접시험에 응시하기 위해 수험생들이 인재개발원으로 들어가고 있다.

합격을 향한 ‘최종관문’인 국가직, 서울시 면접시험이 드디어 시작됐다. 서울시는 지난 30일, 국가직은 하루 뒤인 31일부터 시험이 실시됐으며 각각 오는 3일, 4일까지 진행된다.

* 국가직- 추가질문에 대비해야
우선 국가직 면접시험은 봉사활동 질문이 주를 이뤘으며 답변을 바탕으로 한 추가질문이 이어졌다. 사전조사서 질문은 ▲남을 위해 희생하거나 도움을 준 경험 등과 공통체 사회에 봉사활동을 한 경험 ▲공동(팀) 목표에 대하여 본인만의 방법으로 노력해 성과를 이룬 사례 ▲상대방 의사를 수용해 과제를 수행하거나 상대의 입장에서 도움을 주었던 경험.

특히 봉사활동 경험을 구체적으로 물었는데 한 수험생은 “봉사활동의 시간, 장소, 구체적인 업무 수행 등에 대한 질문이 이어졌다”고 시험 후기를 밝혔다. 압박면접은 아니었으나 면접시간이 20분으로 질문사항이 많았던 것으로 보여진다.

* 서울시- 인성질문에 집중
사회복지직, 세무직렬 시험을 먼저 실시한 서울시 시험은 대체적으로 압박 없이 무난했다는 평이다.

면접시간은 15∼20분이었으며 인성질문과 상황제시형 문제가 주를 이룬 것으로 보인다. ▲희망근로와 희망키움통장에 대해 설명해보시오 ▲근무 중 민원인의 무리한 요구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살아오며 즐거웠던 순간과 힘들었던 순간은 ▲봉사활동 경험 ▲공무원이 된다면 어디에서 근무하는지 아는가

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은 “면접관들이 중간에 말을 끊지 않아 끝까지 답변 할 수 있었으며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등을 3분 정도 답했다”고 시험장 분위기를 전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