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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생ㆍ출제자 입장 달라, 문제공개만이 대안
2006년의 상반기 공채가 거의 마무리돼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상반기 시험은 여느 해보다 시험문제에 대한 논란이 많았다는 수험가의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공무원 시험은 행정직을 기준으로 국가직 9급을 포함해 모두 12개가 치러졌으며, 이들 시험 중 논란문제가 없었던 시험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
실제로 올해 경기도 시험의 경우 출제위원이 올해 초 바뀐 법령을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문제를 출제해 결국 해당문제가 복수정답 처리되는 사태를 빚은 바 있으며, 충북은 영어과목에서 예전에 출제됐던 지문을 문제의 형태만 약간 변경한 채 그대로 출제, 전원정답으로 처리하는 웃지 못할 사태를 빚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과 수험전문가들은 “출제책임기관이 좀 더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라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수험생은 “복수정답 또는 전원정답 처리에 따라서 수험생들의 운명이 좌지우지 되는 판국에 출제기관들은 문제은행형식 출제라는 핑계로 너무 무성의하게 문제를 내고 있는 것 같다.”라고 출제기관의 부주의한 출제태도를 꼬집었다.
한편 출제기관들은 시험문제에 대한 논란의 책임을 모두 떠맡기에는 다소 억울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모 지자체의 관계자는 “출제위원들의 대부분은 해당과목의 대학교수이다.”라고 전제한 뒤 “물론 일부 교수들이 출제시 실수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자신의 답이 무조건 정답이라고 우기는 수험생들의 태도도 문제이기는 마찬가지이다.”라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예전의 경우 수험생들이 논란을 제기한 문제에 대해 출제위원들이 검토를 거듭, 문제에 이상이 없다는 결론을 내고 해당 시험의 문제까지 공개했음에도 불구하고 시험문제가 잘못 됐다는 수험생들의 항의가 지속된 바 있다.”라며 “불완전한 이론을 가지고 맹목적으로 출제기관만 성토하려고 드는 수험생들로 인해 아무 이상이 없는 문제도 논란문제로 자리매김하는 경우도 있다.”라고 수험생들의 신중한 이의제기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 수험전문가는 “수험생과 출제기관 모두 시험에 있어서 예민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라고 전제한 뒤 “이유야 어찌됐든 시험을 둘러싸고 잡음이 계속해서 나온다는 것은 시험의 공신력 자체를 위협할 수 있을 정도로 큰 문제이다.”라고 언급했다.
이 전문가는 “현재 공무원 시험이 문제은행 형식의 출제로 인해 문제공개 자체가 불가능한 것이 수험생들 사이에서 잡음이 계속해서 불거지는 가장 큰 이유이다.”라고 전제한 뒤 “출제진들의 신중한 출제가 선행된 가운데 고시처럼 시험이 끝난 뒤 문제를 공개, 응시자들이 문제를 보고 정식으로 이의제기를 할 수 있는 제도를 점진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논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2006년의 공무원 수험가도 이제 절반을 넘어가고 있다. 남은 시험에서라도 출제오류에 대한 논란을 최대한으로 줄이기 위한 노력이 출제기관과 출제자, 수험생들에게 요구되고 있다.
2006년의 상반기 공채가 거의 마무리돼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상반기 시험은 여느 해보다 시험문제에 대한 논란이 많았다는 수험가의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지금까지 공무원 시험은 행정직을 기준으로 국가직 9급을 포함해 모두 12개가 치러졌으며, 이들 시험 중 논란문제가 없었던 시험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이다.
실제로 올해 경기도 시험의 경우 출제위원이 올해 초 바뀐 법령을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문제를 출제해 결국 해당문제가 복수정답 처리되는 사태를 빚은 바 있으며, 충북은 영어과목에서 예전에 출제됐던 지문을 문제의 형태만 약간 변경한 채 그대로 출제, 전원정답으로 처리하는 웃지 못할 사태를 빚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과 수험전문가들은 “출제책임기관이 좀 더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라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수험생은 “복수정답 또는 전원정답 처리에 따라서 수험생들의 운명이 좌지우지 되는 판국에 출제기관들은 문제은행형식 출제라는 핑계로 너무 무성의하게 문제를 내고 있는 것 같다.”라고 출제기관의 부주의한 출제태도를 꼬집었다.
한편 출제기관들은 시험문제에 대한 논란의 책임을 모두 떠맡기에는 다소 억울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모 지자체의 관계자는 “출제위원들의 대부분은 해당과목의 대학교수이다.”라고 전제한 뒤 “물론 일부 교수들이 출제시 실수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자신의 답이 무조건 정답이라고 우기는 수험생들의 태도도 문제이기는 마찬가지이다.”라고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예전의 경우 수험생들이 논란을 제기한 문제에 대해 출제위원들이 검토를 거듭, 문제에 이상이 없다는 결론을 내고 해당 시험의 문제까지 공개했음에도 불구하고 시험문제가 잘못 됐다는 수험생들의 항의가 지속된 바 있다.”라며 “불완전한 이론을 가지고 맹목적으로 출제기관만 성토하려고 드는 수험생들로 인해 아무 이상이 없는 문제도 논란문제로 자리매김하는 경우도 있다.”라고 수험생들의 신중한 이의제기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 수험전문가는 “수험생과 출제기관 모두 시험에 있어서 예민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라고 전제한 뒤 “이유야 어찌됐든 시험을 둘러싸고 잡음이 계속해서 나온다는 것은 시험의 공신력 자체를 위협할 수 있을 정도로 큰 문제이다.”라고 언급했다.
이 전문가는 “현재 공무원 시험이 문제은행 형식의 출제로 인해 문제공개 자체가 불가능한 것이 수험생들 사이에서 잡음이 계속해서 불거지는 가장 큰 이유이다.”라고 전제한 뒤 “출제진들의 신중한 출제가 선행된 가운데 고시처럼 시험이 끝난 뒤 문제를 공개, 응시자들이 문제를 보고 정식으로 이의제기를 할 수 있는 제도를 점진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논란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2006년의 공무원 수험가도 이제 절반을 넘어가고 있다. 남은 시험에서라도 출제오류에 대한 논란을 최대한으로 줄이기 위한 노력이 출제기관과 출제자, 수험생들에게 요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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